top of page

제1회 국기원배 태권도대회 개최

12 jun 2025

아바나 Coliseo de la Ciudad Deportiva에서 제1회 국기원배 태권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지난 6.4-6일(3일간) 아바나 Coliseo de la Ciudad Deportiva에서 제1회 국기원배 태권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주쿠바 대사관 및 국기원의 지원 하에 개최된 금번 대회에서는 쿠바 각지에서 모인 300여명의 선수들이 겨루기, 품새, 격파, 시범 등 4개 종목별로 그동안 연마한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였습니다. 300여명의 선수 중 10대 학생들이 2/3를 차지한 바, 젊은 학생들의 참여 열기가 매우 높았습니다.


금번 대회는 오랜만에 개최되는 큰 규모의 대회로서, 쿠바 국민들이 많은 관심을 표명하였습니다. Radio Rebelde, ACN 등 주요 매체는 주요 선수들의 경기결과 등 대회 소식을 전하면서 금번 대회가 ‘쿠바 스포츠 분야에서 중요한 도약을 이루는 계기’라고 평가하기도 하였습니다.


대회 개회식에 참석한 이호열 대사는 쿠바 태권도가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꾸준히 국제무대에서 발군의 실력을 뽐내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하면서, 앞으로 쿠바 태권도협회와 함께 다양한 지원사업을 모색하여 쿠바 국민들이 보다 나은 여건에서 훈련하면서 태권도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980년대말 쿠바에 처음 도착한 이후 태권도는 쿠바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특히 국제무대에서 빼어난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지난 2020(2021) 동경 올림픽에서는 미주 대륙 국가 중에서는 미국과 함께 쿠바만 메달을 획득하였으며, 2024 파리 올림픽에서는 쿠바, 미국, 브라질, 캐나다 등 4개국만이 미주 대륙에서 메달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쿠바의 태권도는 꾸준히 실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주쿠바 대사관은 앞으로 쿠바 태권도협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면서, 우리 태권도가 쿠바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중남미지역을 대표하는 태권도의 나라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Copyright ⓒ MOFA. Todos los derechos reservados.

  • Instagram
  • YouTube
bottom of page